제297회 용산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용산구의회
일 시 : 2025년 4월 21일(월) 11시 10분
-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 1. 제297회 서울특별시 용산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3.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안
- 부의된 안건
- O 사무국장 보고
- 1. 제297회 서울특별시 용산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 3.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안(윤정회 의원 외 4명 공동발의)
- O 5분 자유발언(권두성ㆍ김형원 의원)
(11시 10분 개의)
○의장 김성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7회 서울특별시 용산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7회 서울특별시 용산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신용호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신용호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관련 사항입니다.
이번 제297회 임시회는 이인호 의원 외 4명으로부터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제4항의 규정에 따라 2025년 4월 14일 집회를 공고하여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접수된 의안과 소관 상임위원회 회부 현황입니다.
2025년 4월 11일, 권두성 의원 외 6명이 공동 발의한 서울특별시 용산구 공중케이블 정비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총 2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이 제출되었고, 집행부로부터 서울특별시 용산구 중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총 6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2025년 4월 14일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같은 날 윤정회 의원 외 4명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안을 접수하여 오늘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끝으로 간주처리 현황입니다.
예산총칙 제9조의 규정에 따라 2025년도 제7차에 6억 4,430만 8,000원을 간주처리 하였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기타 세부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고)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관련 사항입니다.
이번 제297회 임시회는 이인호 의원 외 4명으로부터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제4항의 규정에 따라 2025년 4월 14일 집회를 공고하여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접수된 의안과 소관 상임위원회 회부 현황입니다.
2025년 4월 11일, 권두성 의원 외 6명이 공동 발의한 서울특별시 용산구 공중케이블 정비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총 2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이 제출되었고, 집행부로부터 서울특별시 용산구 중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총 6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2025년 4월 14일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같은 날 윤정회 의원 외 4명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안을 접수하여 오늘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끝으로 간주처리 현황입니다.
예산총칙 제9조의 규정에 따라 2025년도 제7차에 6억 4,430만 8,000원을 간주처리 하였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기타 세부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고)
(부록에 실음)
○의장 김성철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97회 서울특별시 용산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2025년 4월 21일부터 4월 28일까지 8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전자회의시스템에 공지된 사항과 같이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안건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97회 서울특별시 용산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2025년 4월 21일부터 4월 28일까지 8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전자회의시스템에 공지된 사항과 같이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김성철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 구의회 회의 규칙 제41조제1항 규정에 의거 이번 회기의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이미재 의원님, 권두성 의원님 이상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우리 구의회 회의 규칙 제41조제1항 규정에 의거 이번 회기의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이미재 의원님, 권두성 의원님 이상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김성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발의하신 윤정회 의원님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윤정회 의원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안건을 대표발의하신 윤정회 의원님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윤정회 의원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정회 의원 안녕하십니까? 윤정회 의원입니다.
이번 제297회 용산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 구정질문과 답변을 위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1조 및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36조에 따라 구정 전반에 대한 질문 및 답변을 청취하기 위해 4월 22일과 23일, 양일간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을 요구하는 건입니다.
이번 구정질문을 통해 정책 추진과정에서 나타난 미비점이나 주민 불편사항에 대해 실질적인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향후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에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안을 발의하고 여러 의원님들의 동의를 구하고자 하오니 원안대로 가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제297회 용산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 구정질문과 답변을 위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1조 및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36조에 따라 구정 전반에 대한 질문 및 답변을 청취하기 위해 4월 22일과 23일, 양일간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을 요구하는 건입니다.
이번 구정질문을 통해 정책 추진과정에서 나타난 미비점이나 주민 불편사항에 대해 실질적인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향후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에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안을 발의하고 여러 의원님들의 동의를 구하고자 하오니 원안대로 가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철 윤정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안건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김성철 다음은 권두성 의원님, 김형원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접수되어 있습니다.
우리 구의회 회의 규칙 제29조 규정에 따라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규정된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권두성 의원님은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구의회 회의 규칙 제29조 규정에 따라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규정된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권두성 의원님은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두성 의원 안녕하십니까? 권두성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용산구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으로 용산형 ‘미혼남녀 만남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2024년 기준 용산구의 합계출산율은 0.57명으로 서울시 평균 0.58명보다도 낮은 수준입니다. 특히 전국 평균 0.75명과 비교해 보면 우리 사회의 미래가 흔들리고 있다는 경고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저출산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는 혼인율의 지속적인 감소입니다. 청년들이 결혼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만남의 기회 자체가 부족하다는 점은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현실입니다. 바쁜 직장생활 속에 지치고 높아만 가는 주거비와 생계비에 눌린 채 젊은 세대들은 인연을 만날 여유조차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결혼은 점점 더 멀고 낯선 선택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더 이상 개인의 선택이나 사생활의 영역으로만 볼 수 없습니다. 우리 사회가 함께 풀어야 할 구조적인 과제입니다.
서울시와 성남시에서는 이미 ‘미혼남녀 만남 프로그램’을 추진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성남시의 ‘솔로몬의 선택’은 이번에 1호 부부를 배출하며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산 사하구에서도 결혼 적령기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는 ‘두근두근 사하 브릿지’라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하구는 데이트 비용, 상견례 비용, 결혼축하금까지 단계별로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단순한 만남 주선을 넘어 점진적인 인구 회복의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도 이제는 미혼남녀 만남 프로그램을 진지하게 도입해야 할 시점입니다.
결혼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고 관계가 발전될 수 있도록 후속 지원까지 병행한다면 용산구는 저출산 문제해결의 전환점을 만들어내는 선도적인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닙니다. 청년들이 서로 소통하고 자연스럽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건강한 만남의 장(場)을 조성함으로써 지역사회 전반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넣고 나아가 결혼과 출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긍정적인 계기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인구 감소 흐름에 브레이크를 거는 실질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장님께서도 이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해 주시리라 믿으며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드립니다.
더 나아가 용산구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현실적인 형태와 규모는 무엇인지 청장님의 방향성도 함께 고민해 주신다면 보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이어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출산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우리 지역의 존립과 미래를 좌우할 매우 중대한 과제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용산의 골목골목에 사랑이 움트고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퍼져 나가는 따뜻한 미래로 이어지는 작지만 강한 불씨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오늘 이 제안이 용산의 희망을 다시 싹 틔우는 시작이 되기를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저는 용산구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으로 용산형 ‘미혼남녀 만남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2024년 기준 용산구의 합계출산율은 0.57명으로 서울시 평균 0.58명보다도 낮은 수준입니다. 특히 전국 평균 0.75명과 비교해 보면 우리 사회의 미래가 흔들리고 있다는 경고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저출산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는 혼인율의 지속적인 감소입니다. 청년들이 결혼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만남의 기회 자체가 부족하다는 점은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현실입니다. 바쁜 직장생활 속에 지치고 높아만 가는 주거비와 생계비에 눌린 채 젊은 세대들은 인연을 만날 여유조차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결혼은 점점 더 멀고 낯선 선택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더 이상 개인의 선택이나 사생활의 영역으로만 볼 수 없습니다. 우리 사회가 함께 풀어야 할 구조적인 과제입니다.
서울시와 성남시에서는 이미 ‘미혼남녀 만남 프로그램’을 추진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성남시의 ‘솔로몬의 선택’은 이번에 1호 부부를 배출하며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산 사하구에서도 결혼 적령기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는 ‘두근두근 사하 브릿지’라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하구는 데이트 비용, 상견례 비용, 결혼축하금까지 단계별로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단순한 만남 주선을 넘어 점진적인 인구 회복의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도 이제는 미혼남녀 만남 프로그램을 진지하게 도입해야 할 시점입니다.
결혼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고 관계가 발전될 수 있도록 후속 지원까지 병행한다면 용산구는 저출산 문제해결의 전환점을 만들어내는 선도적인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닙니다. 청년들이 서로 소통하고 자연스럽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건강한 만남의 장(場)을 조성함으로써 지역사회 전반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넣고 나아가 결혼과 출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긍정적인 계기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인구 감소 흐름에 브레이크를 거는 실질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장님께서도 이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해 주시리라 믿으며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드립니다.
더 나아가 용산구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현실적인 형태와 규모는 무엇인지 청장님의 방향성도 함께 고민해 주신다면 보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이어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출산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우리 지역의 존립과 미래를 좌우할 매우 중대한 과제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용산의 골목골목에 사랑이 움트고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퍼져 나가는 따뜻한 미래로 이어지는 작지만 강한 불씨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오늘 이 제안이 용산의 희망을 다시 싹 틔우는 시작이 되기를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형원 의원 존경하는 용산구민 여러분! 김성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희영 구청장님을 비롯한 1,300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용산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형원 의원입니다.
지난달 강동구 명일동 대형 싱크홀에 의한 사망사고를 포함해 최근 빈번해진 땅꺼짐 현상으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용산구의 지반침하 위험성과 예방 대책의 필요성을 촉구하고자 5분 자유발언을 준비했습니다.
국토부 조사결과 2014년부터 10년간 전국에서 싱크홀 2,085개가 발생했으며, 최근 서울시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조사된 181개 도로 중 지반침하 위험도가 가장 높은 E등급을 받은 구간이 28곳에 달했습니다.
특히, 한남삼거리에서 한남대교 북단까지의 구간도 E등급에 포함되어 있어 사고 예방을 위한 철저한 점검과 대책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용산구에서도 이미 여러 차례 싱크홀 사고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2015년부터 최근 10년간 용산역 인근 버스정류장, 효창공원역 횡단보도, 한강로2가 도로 함몰, 이태원역 인근 지하공사 토사 유실, 도원동 인근 도로 상하수관 누수 발생에 의한 지반 약화로 싱크홀이 발생했으며, 2024년에는 사전점검을 통해 남영동 삼거리 교차로의 지반침하 위험지역을 발견하여 긴급 보수 및 보강작업이 시행되었습니다.
이처럼 용산구도 다양한 지반침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도로 지하의 상하수도, 전기ㆍ통신시설이 중첩되고 노후화될 경우 그 위험성은 더욱 높아지게 되는데 용산구는 50년을 넘긴 초고령 하수관이 49.6%로 서울시 자치구 중 2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용산구는 국제업무지구와 한남재정비촉진구역을 포함한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의 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복합 노선의 지하철이 운영되는 교통 중심지입니다. 아파트 지하주차장 및 커뮤니티센터, 지하 쇼핑센터 등 지하공간 개발이 많은 것도 싱크홀 발생빈도가 높은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반침하 위험은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크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용산구 내 지반침하 위험지역에 대한 정기적인 전수조사를 강화해야 합니다.
용산구가 노후 하수관 정비로 124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지난 3월부터 30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 110km 점검에 나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 재개발 지역과 지하 매설시설이 밀집한 구간에 차별화된 정밀점검이 필요합니다.
둘째, 안전등급상 위험지역을 공개하고 선제적 보수 및 보강작업을 신속히 시행해야 합니다.
최근 서울시는 싱크홀 위험지역에 대한 정보공개 요구에 “안전등급이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줄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비공개 입장을 밝혔습니다.
위험지역에 대한 정보는 시민의 알 권리이자 스스로 위험을 회피하고 대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생각합니다. 시민의 생명을 경제적 논리로 저울질하지 말아야 합니다. 행안부와 환경부 누리집에는 침수지도와 홍수위험지도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용산은 위험지역을 안심구역으로 전환하여 구체적인 관리대책과 안전 강화 방안을 함께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반침하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긴급 복구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
관련 부서 간의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시민들이 위험요소를 인지하면 즉시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신속하고 원활한 복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비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용산구는 서울의 중심부이자 교통과 행정의 핵심 지역으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높여야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용산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형원 의원입니다.
지난달 강동구 명일동 대형 싱크홀에 의한 사망사고를 포함해 최근 빈번해진 땅꺼짐 현상으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용산구의 지반침하 위험성과 예방 대책의 필요성을 촉구하고자 5분 자유발언을 준비했습니다.
국토부 조사결과 2014년부터 10년간 전국에서 싱크홀 2,085개가 발생했으며, 최근 서울시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조사된 181개 도로 중 지반침하 위험도가 가장 높은 E등급을 받은 구간이 28곳에 달했습니다.
특히, 한남삼거리에서 한남대교 북단까지의 구간도 E등급에 포함되어 있어 사고 예방을 위한 철저한 점검과 대책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용산구에서도 이미 여러 차례 싱크홀 사고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2015년부터 최근 10년간 용산역 인근 버스정류장, 효창공원역 횡단보도, 한강로2가 도로 함몰, 이태원역 인근 지하공사 토사 유실, 도원동 인근 도로 상하수관 누수 발생에 의한 지반 약화로 싱크홀이 발생했으며, 2024년에는 사전점검을 통해 남영동 삼거리 교차로의 지반침하 위험지역을 발견하여 긴급 보수 및 보강작업이 시행되었습니다.
이처럼 용산구도 다양한 지반침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도로 지하의 상하수도, 전기ㆍ통신시설이 중첩되고 노후화될 경우 그 위험성은 더욱 높아지게 되는데 용산구는 50년을 넘긴 초고령 하수관이 49.6%로 서울시 자치구 중 2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용산구는 국제업무지구와 한남재정비촉진구역을 포함한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의 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복합 노선의 지하철이 운영되는 교통 중심지입니다. 아파트 지하주차장 및 커뮤니티센터, 지하 쇼핑센터 등 지하공간 개발이 많은 것도 싱크홀 발생빈도가 높은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반침하 위험은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크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용산구 내 지반침하 위험지역에 대한 정기적인 전수조사를 강화해야 합니다.
용산구가 노후 하수관 정비로 124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지난 3월부터 30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 110km 점검에 나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 재개발 지역과 지하 매설시설이 밀집한 구간에 차별화된 정밀점검이 필요합니다.
둘째, 안전등급상 위험지역을 공개하고 선제적 보수 및 보강작업을 신속히 시행해야 합니다.
최근 서울시는 싱크홀 위험지역에 대한 정보공개 요구에 “안전등급이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줄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비공개 입장을 밝혔습니다.
위험지역에 대한 정보는 시민의 알 권리이자 스스로 위험을 회피하고 대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생각합니다. 시민의 생명을 경제적 논리로 저울질하지 말아야 합니다. 행안부와 환경부 누리집에는 침수지도와 홍수위험지도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용산은 위험지역을 안심구역으로 전환하여 구체적인 관리대책과 안전 강화 방안을 함께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반침하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긴급 복구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
관련 부서 간의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시민들이 위험요소를 인지하면 즉시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신속하고 원활한 복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비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용산구는 서울의 중심부이자 교통과 행정의 핵심 지역으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높여야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철 김형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박희영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구정질문을 위한 제2차 본회의는 4월 22일 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박희영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구정질문을 위한 제2차 본회의는 4월 22일 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6분 산회)